170709 팬입니까, 제자입니까?
팬입니까, 제자입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계시는 동안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따라다녔고 이를 군중 (multitude)라고 불렀습니다. 그들 중에는 병 고침을 받는 혜택을 입은 사람들, 귀신은 쫓아내거나, 음식을 free로 얻어먹은 사람들, 혹은 그런 혜택을 누리기를 원하거나 기적이나 가르침을 보기를 원해서 따라 다니는 사람들이였습니다. 가까운 거리는 물론 이스라엘 전역에서 열광적으로 모여들었습니다. 좋은 동기로 자발적으로 찾아와 따라 다니는 사람들도 있고, 나쁜 동기로 그를 찾아와 시비를 걸거나 그의 사역을 반대하기 위해서 모여들었습니다.
어떤 사람을 열광적으로 좋아하고 따르는 사람들을 팬이라고 합니다. 영화배우 가수 sport star .... sports fan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들이 경기를 할 때면, 거리에 상관하지 않고 달려가며, 아주 많은 돈은 아낌없이 투자하여 그들의 경기를 구경합니다. 팬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선수들의 등 번호가 적힌 옷을 이고, 경기장 스탠드에 앉아 얼굴에 페인트칠을 하고 열광 적으로 응원을 합니다. 자동차에는 그들을 응원하는 스티커를 붙이고 다니기도 합니다.
마치 오늘날 원근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예배하기 위해서 교회에 모인 사람들과 같습니다. 교회에 모이는 성도들도 그리스도를 열광적으로 찬양하며, 성경지식이 뛰어나거나, 기도 봉사 등 열심의 모습을 가춘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에 관해서' 는 잘 알지만 정작 ’하나님'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열광을 헌신으로 착각하거나 지식을 친밀감으로 오해하고, 정작 그리스도를 만나 죄를 회개하고 그를 마음에 영접한 적이 없이 그를 따르는 열광을 제자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를 따르는 군중들 중에는 제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아니라 관계를 맺은 사람들입니다. 말이 아니고 희생으로 따르는 사람들입니다. 그들 12제자들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역사 속에 가장 높이 소개되고 있는 이들입니다. 나무, 돌, 금속, 유리에 그리거나 모형을 만들고 하나님과 그리스도 다음으로 높임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특이 할만한 인물이 없고, 높은 교육을 받거나 재산이 많은 부자도 없었습니다.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혹은 종교적으로도 보잘 것 없는 사람들이였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 12명의 제자들이 교회의 기초를 다졌고, 새 언약, 새로운 왕국, 하나님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이 땅에 펼치는 리더 들입니다. 이들이 하나님의 새로운 계시를 받아 성경을 기록하고 서신 서를 기록하며 세상의 종말을 보여주는 계시록을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당시에는 아무도 이들이 세상을 바꿀 거라는, 인류 역사가 이들에 의해서 변경 될 거라는 예상을 하지 못했습니다. 인류 최고의 대접을 받는 제자들, 최고의 초청, 최고의 명령 …….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 산에서 부르신 것처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르실 때에 산에서 불러 새로운 관계를 맺으시고 귀신을 쫓아내는 권위를 주시고 이스라엘의 장로들의 유전에서 자유롭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과 가까이 할 수 있는 장소,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을 부르실 때뿐만 아니라, 산에서 기도 (막 6:46) 하시고, 산에서 변화 되셨으며 ( (9:2-18), 산에서 장래 일을 묻는 제자들의 물음에 답하셨습니다. 산은 하나님께서 중대한 결정을 하실 때 사옹 하시던 장소입니다.
이렇게 산에서 아주 특별한 방법으로 부름을 받은 제자들-. 그들은 3년 반 동안 밤낮없이 그리스도를 따라다녔고, 죽음의 장면에도, 십자가 근처에도, 최후의 만찬과 겟세마네 기도도 함께 했습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도 승천도 친히 목격한 목격자들입니다.
사랑하신 여러분,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팬입니까? 아니면 그리스도와 특별한 관계를 맺은 제자입니까? 팬은 많습니다. 그러나 제자는 진실합니다. 예배나 찬양에 열광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팬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다시한번확인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