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의 족보를 통해서 내리시는 하나님의 축복!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후 감질 나는 세월 25년을 기다려 주신 아들이삭, 그 아들 이삭도 40세에 결혼하고 20년을 기다려 60세에 쌍둥이인 에서와 야곱을 주셨습니다. 태어나면서 부터 질세라 1초의 간격도 없이 형의 발꿈치를 틀어잡고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태어난 동생 야곱, 그러나 둘은 완전히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졌습니다. 몸이 붉고 털이 많으며 남성 적인 에서는 사냥꾼이 되어 짐승들을 쫓아 들을 누비기를 좋아했고 조용한 '시스터 보이’로 샌님인 야곱은 집에 머무르며 부엌일 하는 어머니 리브가를 돕기를 좋아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들 사냥을 나갔다가 허탕치고 돌아와 허기진 배를 달래기 위해서 장자의 명분과 '트레이드’ 해버린 팥죽 한 그릇 ……, 영적축복과 가정 통솔이 연결되고 두 몫의 유산을 갖는 엄청난 가치를 지닌 장자 권을 헐값에 헌신짝처럼 내 동댕이치던 날, 두 형제의 오랜 이별은 서막을 울렸습니다. 허겁지겁 외삼촌 집으로 도망쳐 외삼촌의 두 딸과 그녀들의 두 하녀를 아내로 맞이하고 12명의 아들을 거느린 야곱은 다시 형을 찾아 고향을 향합니다.
일행이 얍복 강에 이르던 날, 이름을 알 수 없는 한 사람과 밤 세도록 씨름을 하던 야곱, 드디어 이 사람은 야곱의 허리뼈를 쳐 탈골 시키고 떠나려 하자 그가 하나님의 천사인 것을 알아차린 야곱이 그를 붙들고 애원합니다.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 (창세기 32장 26절) 우리 중 하나님의 축복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축복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 까요?
첫째, 축복은 조상의 족보를 통해서 옵니다. 성경에는 여러 사람들에 관한 많은 족보들이 기록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도 아니고 축복의 라인에 멀리 있는 이방인 우리가 어떻게 족보를 통해서 축복을 받을 수 있을까요? 만일 축복이 이스라엘의 족보를 통해서 온다면 우리의 희망은 '제로’이고 하나님은 불공평 하시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절망적인 것은 우리가 조상을 선택 할 수 도 없었고 어찌 할 도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희망적인 것은 조상의 족보는 선택이 불가능했지만 내가 그리스도인이 되므로 자녀들과 후손에겐 축복을 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시편 기자는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젊은 자의 자식은 장사의 수중의 화살 같으니. (시 127:3,4) 그러므로 축복의 비결 첫 번째는 '나부터 믿는 다.’는 것입니다.
축복의 비결 두 번째는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준행할 때입니다. 자신이 배우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없으며 자신이 실천하지 않고 다른 사람만 가르치면 위선자가 됩니다.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시는 지를 배워서 실천해야 합니다. 성경을 연구하고 준행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복받는 두 번째 비결은 '성경을 공부하고 준행하여 나와 다른 사람을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축복의 비결은 하나님의 풍성하신 은혜를 찬양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은혜의 크리딧을 하나님께 돌려 드리며 자신이 그 크리딧을 갖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내가 노력해서, 내가 좋은 기회를 만나서, 내가 머리가 명석해서, .……. 등의 내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생명을 연장하시고, 하나님께서 건강을 허락하시며, 하나님께서 환경과 기회를 주셔서 등의 크리딧을 하나님께 찬양으로 돌려드릴때 축복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축복을 받는 비결은 '하나님께 크리딧을 드린다.’는 것입니다.
사랑하시는 여러분, 오늘 얍복 강에서 천사와 씨름하던 야곱처럼,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창세기 32장 26절)라는 절박한 축복의 은혜를 구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죄 문제, 아직도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마음의 어려움이 있으십니까? 누구에게도 말 못 할 부끄러움이 있으십니까? '주여! 지금 해결 해 주십시오.’라고 기도하시는 간절하고 절박한 시간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