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423 둘째 아담의 시험

둘째 아담의 시험

하나님의 메시아께서 사역을 시작하시기 위해서 침례를 받고 사탄의 시험을 통과하는 것은 필수적인 코스였습니다. 요단강에서 침례요한에게 침례를 받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막 1:10-11)하신 후 성령은 메시아를 광야로 인도해 가셨습니다.

40일 - 낮에는 불같은 더위와 밤에는 급강하하는 기온, 사나운 야생 들짐승까지 울어대는 사막 가운데서 40일간 금식하셨다고 공관복음서들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40일의 금식기간이 지나자 사탄이 다가와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왜 40일을 금식해야 했는지 성경에는 설명이 없지만 하나님께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실 때는 40일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노아 홍수때 40일간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고 (창 7:2), 모세가 십계명을 받으러 산위로 올라가 머문 기간도 40일 (출 24:18),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40년 생활을 마치고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정탐꾼들을 보냈을 때 그들은 40일 동안 그 땅을 정탐하고 돌아 왔으며 (민 13:25), 이스라엘 백성들은 40년 광야 생활 동안 만나를 먹었습니다.

또한 통일 왕국 사울왕 시절, 다윗이 물매로 때려눕히기 전 블레셋의 장군 골리앗은 아침저녁으로 40일간 이스라엘을 괴롭히며 비웃었습니다. 엘리야는 40일간 호렙산에서 금식했고 (왕상 19:8), 요나는 40일간 니느웨를 향하여 회개를 외쳤습니다. (요 3:4, 10), 예수 그리스도는 고난 받으신 후 40일간 세상에 계시다가 승천 (행 1:3)하셨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전혀 새로운 하늘나라의 프로그램을 시작하시기 전에 40일을 금식하신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 1:1)라는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니라.” (막 1:1)는 말씀은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엄청난 능력과 새로운 비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사탄은 예수 그리스도를 시험할 때 에덴동산에서 하와를 시험하던 방법과 순서를 그대로 따라 갔습니다. 그러나 첫째 아담은 실패했지만 둘째 아담은 사탄의 계략보다 훨씬 더 우에 있어 시험에서 승리하셨습니다.

사탄의 첫 번째 시험은 에덴동산에서 하와를 유혹할 때 “여자가 나무를 본즉 열매가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운 나무인지라” (창 3:6) 는 순서를 따라가며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여든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고 스타트를 했습니다. 아름답고 모든 것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아름다운 에덴에서 첫 번째 아담은 시험에 실패하여 온 인류를 죄인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둘째 아담은 황폐하고 적개심에 차있는 사막에서 40일을 금식하신 후에 받은 시험에서 승리하셨습니다!

40일 간의 금식이 끝나고 배가 고픈 메시아에게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눅 4:3), 했고 천하만국을 보이면서 (4:5) 나에게 절하면 이 모든 권세를 너에게 준다고 유혹한 후 그를 데리고 성전 꼭대기로 올라가서 네가 만일 하나니의 아들이여든 여기서 뛰어내리라 (눅 4:9)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보내서 네 발이 땅에 부딪치지 않게 하실 것이라고 유혹했습니다.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는 것은 그에게 전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십자가의 사역을 마치고 하늘에 오르시면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는 그의 것이지만 만일 사탄에게 절하면 그는 하나님과의 관계는 끊어지고 사탄의 자녀가 됩니다.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 내릴 때 사자들이 그의 발을 붙잡던 아니면 그가 스스로 내려오던 그것은 메시아로써 문제가 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사탄의 말을 듣고 그에게 순종하여 뛰어 내리면 메세아로써 자격을 잃습니다!

사탄은 아주 적절한 순간에 나타나 시험했습니다. 침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 광야로 인도되어 40일간 금식하신 후에 그를 유혹했습니다. 또 사탄은 유혹을 할 때 진실과 거짓을 섞어 구분이 어렵게 하고, 유혹할 때 기쁨은 강조했지만 결과가 주는 아픔은 말하지 않습니다. 사탄은 합리적인 필요를 불합리한 방법으로 얻게 합니다.

사랑하시는 여러분, 이렇게 행해진 세 차례의 시험을 첫번째 아담은 실패하여 온 인류를 죄인으로 만들었으나, 둘 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는 승리하여 온 인류를 구원할 자격을 얻으셨습니다! 사탄은 우리도 자신에게 순종하도록 교묘하게 유혹합니다. 사탄의 유혹에 걸리지 않도록 하나님의 말씀안에 살아 있어야 하겠습니다. 할렐루야!

Previous
Previous

2017년 4월 30일 에콰도르 선교지 소식입니다.

Next
Next

4월 23일, 마가복음강해 (3), 종의 시험은 필수과목 입니다. (막 1: 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