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904 투명 사회의 양면(Pros and Cons)

투명 사회의 양면(Pros and Cons)

건전한 사생활도 보호받아야하고 잘 못된 개인이나 집단속에 감춰진 비밀도 도려내어 공개하고 감시하는 날카로운 분별력이 요구되는 양날 가진 투명사회-.

인터넷과 개인 통신망의 발달로 투명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개인이나 소수 집단 속에 감춰져 있던 비밀스러운 정보들을 속 시원하게 드러내 보면서 스릴을 만끽하는 자유를 누리는가 하면 근거 없고 부정확한 신상 털기와 사생활 침해로 선의의 피해자가 양산되어 무고한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투명 사회는 마땅히 보호 받아야 할 개인의 사생활이 알 권리와 자유라는 이유 때문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확대 재 생산되어 적나라하게 세상에 공개되는가 하면, '아니면 말고’ '그랫다 하더라.’ 혹은 '그런 줄 알았다.’는 등의 무책임하고 무분별한 공격으로 상대를 망가뜨리는 무기가 되고 있습니다.

투명 사회가 개인이나 소수의 사람들 속에 그들만의 비밀로 묻혀있거나 외설 스런 정보가 공개되고, 누구나 알 권리를 앞세워 손쉽게 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이를 대중의 눈으로 감시하고 감독하는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장점(Pros)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무고한 사람들의 사생활이 진실 여부의 확인도 없이 무차별 부풀려지며 과장되고 왜곡되어, 스릴이나 욕구 충족 혹은 알 권리 만을 앞세워 통제와 감시의 '브레이크’가 사라진 체 무한대로 퍼져 나가는 단점(Cons)의 어두움 면도 함께 가진 양날 가진 칼과 같습니다.

신약성경 히브리서 4장 11절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라 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 속의 가장 깊은 죄, '생각의 동기’와 '행동의 의도’까지도 살아있는 예리한 양날의 칼로 홀도 남김없이 가려내어 공평하게 심판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Previous
Previous

9월10일, 마가복음 강해 (20), 고향에서도 배척받으시는 메시아 (마가 6:1-6)

Next
Next

2017 크로스포인트 수양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