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904 투명 사회의 양면(Pros and Cons)
투명 사회의 양면(Pros and Cons)
건전한 사생활도 보호받아야하고 잘 못된 개인이나 집단속에 감춰진 비밀도 도려내어 공개하고 감시하는 날카로운 분별력이 요구되는 양날 가진 투명사회-.
인터넷과 개인 통신망의 발달로 투명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개인이나 소수 집단 속에 감춰져 있던 비밀스러운 정보들을 속 시원하게 드러내 보면서 스릴을 만끽하는 자유를 누리는가 하면 근거 없고 부정확한 신상 털기와 사생활 침해로 선의의 피해자가 양산되어 무고한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투명 사회는 마땅히 보호 받아야 할 개인의 사생활이 알 권리와 자유라는 이유 때문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확대 재 생산되어 적나라하게 세상에 공개되는가 하면, '아니면 말고’ '그랫다 하더라.’ 혹은 '그런 줄 알았다.’는 등의 무책임하고 무분별한 공격으로 상대를 망가뜨리는 무기가 되고 있습니다.
투명 사회가 개인이나 소수의 사람들 속에 그들만의 비밀로 묻혀있거나 외설 스런 정보가 공개되고, 누구나 알 권리를 앞세워 손쉽게 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이를 대중의 눈으로 감시하고 감독하는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장점(Pros)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무고한 사람들의 사생활이 진실 여부의 확인도 없이 무차별 부풀려지며 과장되고 왜곡되어, 스릴이나 욕구 충족 혹은 알 권리 만을 앞세워 통제와 감시의 '브레이크’가 사라진 체 무한대로 퍼져 나가는 단점(Cons)의 어두움 면도 함께 가진 양날 가진 칼과 같습니다.
신약성경 히브리서 4장 11절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라 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 속의 가장 깊은 죄, '생각의 동기’와 '행동의 의도’까지도 살아있는 예리한 양날의 칼로 홀도 남김없이 가려내어 공평하게 심판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