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706 메기효과(Catfish Effect)
메기효과(Catfish Effect)
천적인 메기와 미꾸라지를 수조에 함께 넣어 기르면, 메기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미꾸라지가 더 기민하게 많이 활동하여 강해지는 것을 일컫는 메기효과 (Catfish Effect)라고 합니다. 메기는 미꾸라지를 잡아먹으려고 온 힘을 다해 쫓고, 미꾸라지는 메기의 공격을 피해 도망하여 생명을 유지하려는 생존을 위한 긴장 관계가 계속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칫 과밀한 미꾸라지 수조에 메기를 넣어 미꾸라지들을 놀라게 하면 당장은 잡혀 먹히지 않기 위해서 생기가 있는 것처럼 활발해 보이지만 제한된 수조안이 산소와 에너지 결핍, 스트레스와 과로로 오히려 미꾸라지의 사망률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종종 기업에서도 생존경쟁에 대한 긴장감과 업무의 능률을 올린다는 명목으로 메기효과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약자에 대한 감시와 억압을 합리화하고 기업의 이윤만을 극대화 한다는 인격 경시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이 큰 물고기 메기는 대구어(大口魚) 혹은 대두어 (大頭魚) 란 별명을 갖고 있으며, 아가리와 목이 몸 전체 균형에 비해 크고 먹성도 대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밤이면 큰 바위 밑에서 나와 물속의 곤충 새우 작은 물고기 개구리 등을 닥치는 대로 잡아먹는 대단한 포식자로 종종 낚시꾼들에게 포획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교회 안에도 성도들을 닥치는 대로 유혹하여 넘어뜨리려고 쫓아다니는 메기들이 있습니다. ‘영적인 메기효과 (Spiritual Catfish Effect) 라고 불리 울만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영적인 메기들은 미꾸라지 수조안에 들어있는 대구어종 메기들처럼 구분이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바울은 고린도 후서 11장에서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고후 11:13-15)고 주의를 환기 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안의 영적 메기들은 성도들을 복음의 진리 가운데서 더욱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활력소인 ‘영적 성장의 도우미’ 역 활도 톡톡히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사실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